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주식일반

베트남에 주식투자하는 5가지 방법

반응형

자 그럼 본격적으로 베트남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ETF로 투자하기

펀드로 투자하기

해외 ETF로 투자하기

한국증권회사에서 직접 투자하기

베트남 현지 증권회사에서 직접 투자하기

 

ETF로 투자하기
난이도 : 쉬움

 

한국에 증권계좌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한국 증권 거래소의 상장 ETF는 가장 손쉽게 베트남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ETF는 지수나 섹터 등의 특정 자산에 연동되어 가격이 변동하는 펀드로, 특별한 별도의 가입 등의 조건 없이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단 잘은 모르겠고, 베트남이 잘 될 거 같으니 투자 포지션을 열어두고 싶다면, 이걸로 입문해 보고 나중에 공부가 더 되었다면 다른 방법으로 전환하는 걸 추천한다. 현재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는 베트남 ETF는 아래와 같다.

 

ACE 베트남vn30(합성)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운용하는 VN30지수를 추종하는 ETF.
운용보수는 0.7%로 환헤지되지 않는 상품. 

 

펀드로 투자하기
난이도 : 중간

 

한국 증권회사 웹사이트에서 검색하거나 창구에가서 문의하면 여러 종류의 베트남 펀드를 쉽게 만나볼 수 있다. ETF의 경우, 주가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지수에 연동된 투자만 가능하지만(이를 패시브 투자라고 한다), 증권회사에서 판매하는 펀드는 투자의 목적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고 펀드 매니저가 시장 상황에 대응하면서 운용(액티브 투자) 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장점이 있다. 반면 수수료가 높고, 여러 가지 제약사항이 많기 때문에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구매 시 약관 등의 자세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관심이 있다면 펀드의 상세 내용은 증권회사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기 바란다.

 

주요 베트남펀드 펀드운용사
한국투자베트남그로스펀드 한국투자신탁운용
KB베트남포커스펀드 KB 자산운용
삼성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베트남증권투자회사1호 미래에셋자산운용
키움베트남투모로우증권자투자신탁 키움투자자산운용
한화 베트남레전드증권자투자신탁 한화자산운용

해외 ETF로 투자하기
난이도 : 중간

해외주식투자 하면 선진국인 미국을 떠올리는데,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방법은 미국 주식투자가 가능한 증권회사 혹은 거래 앱(MTS)으로 해외증권거래 신청 후 아래 ETF를 찾아 거래하면 투자가 가능하다. 각종 설명자료가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영어에 알레르기가 없고 미국 주식투자 계좌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고려해 볼만한 선택이다.

 

VanEck Vectors Vietnam ETF(VNM) 미국 굴지의 글로벌 ETF운용사인 반에크 증권회사에서 만든 베트남 투자전용 ETF. 미국 뉴욕증시에 VNM으로 상장되어 있다.
시가총액이 크고 유동성이 풍부한 베트남 기업의 성과를 추종하는 MVIS Vietnam Index를 추종하는 ETF이다. 베트남에서 매출의 50%이상을 올리는 외국기업도 일부 포함되어있다. 운용보수는 0.61%

이외에도 홍콩이나 런던, 베트남 국내시장에 상장된 ETF가 더 있기는 하나, 한국에서의 접근성과 정보 부족 등의 이유로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따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다.

한국증권회사에서 직접 투자하기
난이도 : 어려움

주식투자가 각광을 받으면서, 해외 주식도 주식거래앱(MTS)등으로 간편하게 직접 거래할 수 있는데, 베트남 해외거래가 가능한 증권회사의 창구 혹은 거래 앱(MTS)으로 해외증권거래 신청을 하면 이용 가능하다. 

거래를 하는데는 그렇게 큰 어려움은 없지만, 문제는 개별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고 빨리 얻는 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투자한 회사가 부도가 나도 그 정보가 한국 뉴스에 나오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라면 이런 리스크를 고려하여 접근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 현지 증권회사에서 직접 투자하기
난이도 : 어려움

베트남에 거주중이거나 업무 등의 목적으로 정기적으로 방문할 일이 있다면, 현지 증권회사에 개좌를 계설 하는 것도 가능은 하다. 하지만 개설할 때 필요한 서류 준비 등에 허들이 높고, 한국 현행법상 불법인 점은 주의해야 한다.

 

그래도 구지 해 보겠다고 하시면 음.. 호찌민 SSI에서 예전에 개설했던 방법을 기억을 더듬어서 설명드리면,

 

1. 일단 베트남에서 공증을 해주는 사무소에 가서 여권을 통째로 복사한 후 공증을 받는다.

 

2. 공증이 된 여권 복사본을 들고 SSI증권 회사로 가서 개좌를 개설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면 여러 가지 서류를 주면서 사인하라고 하는데 사인하고 계좌 정보 등을 받고 나면, SSI계좌와 연결된 외국인 투자 전용 은행 계좌를 만들라고 안내해 준다.

 

3. 그러면 서류를 들고 다시 BIDV은행(SSI는 이 은행 하고만 연결된다.)으로 가서 외국인 투자 전용 은행 계좌를 만든다.

 

4. BIDV은행에서 계좌 정보 서류들 받은 후 다시 SSI로 가서 얘기하면 끝난다. 

 

처음 개설할 때, 증권회사마다 이용하는 은행이 정해져 있다는 것과 외국인 투자 전용 은행 계좌로 개설해야 하는 것을 몰라서, 엄한 베트남 신한은행에 가서 일반 계좌를 만들어 가지고 갔더니 안된데서 쓸데도 없는 은행 계좌를 갖게 되었다.

게다가 베트남 말도 모르는 내가 한여름 뙤약볕을 맞아가며 만들었던 SSI증권 계좌도 결국 베트남 국외에서 송급해야지 입금된다는 걸 알고는 안 쓰게 되고 말았다는... 음.. 그래도 혹여 만드실 일이 있다면 증권회사에 먼저 가서 거래 은행을 확인하고 입출금이 베트남에서 되는지 잘 확인하셔서 나와 같은 삽질은 피하시기를 바란다.

kindex 베트남vn30 kindex 베트남vn30 kindex 베트남vn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