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주식일반

베트남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4가지 이유

반응형

자. 이제 베트남의 주식투자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전에 작성한 베트남 투자를 해야 하는 4가지 이유 (장기적 투자관점) 도 함께 읽기를 추천한다.)

 

꾸준한 경제성장

GDP GROWTH RATE IN THE PERIOD 2011-2020 data: GSO

위 그래프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의 베트남 GDP 성장률 그래프이다. 보다시피 평균 6% 이상의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래프 모양만 보면 갑자기 꼬꾸라진 2020년이 찝찝한 감이 있을텐데, 이때는 알다시피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 시기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아세안에서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률을 유지하며 탁월한 위기관리 능력을 보여주었다.

주가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순익과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런 안정적인 베트남 경제의 성장세는 주식시장에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신흥국 지수 편입기대감

베트남은 현재 아쉽게도 MCSI지수에서 투자 부적격 등급인 프런티어 마켓으로 평가받고 있다. MCSI는 미국 글로벌 평가기관으로 각나라의 지수를 시장의 개방정도나 신용에 따라 선진국, 신흥국, 프론티어 셋으로 분류하는데, 일반적으로 큰손으로 평가받는 연기금이나 외국계 투자화사들의 ETF등의 투자상품은 리스크관리차원에서 위험도가 높은 프론티어시장은 배제하고, 선진국,혹은 신흥국지수를 추종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베트남이 만약 프런티어 시장에서 신흥국 시장으로 편입된다면, 연기금이나 외국계 투자회사의 투자자금이 일시에 베트남 증시로 유입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는 것이다. 현재 베트남은 프론티어에서 신흥국으로 편입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를 정비중에 있으며, 많은 전문가들이 향후 몇년 안에 신흥국 지수에 편입될 걸로 예상하고 있다.

 

 https://www.msci.com/market-classification

적은 수의 시장참가자

베트남의 주식시장은 아직 생긴 역사도 길지 않고 프론티어 시장인 관계로 시장 참여자가 다른 선진 주식시장에 비해 제한적이다. 한국에서는 보통 개인, 외국인, 기관 이렇게 세부류가 힘겨루기를 하며 각각의 이해관계에 따라 주식시장이 움직이기 때문에 시장 예측에 변수가 많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거래되는 85% 이상이 자금이 개인 투자자로 외국인과 기관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비교적 시장의 움직임이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 있는 경우가 많아 편안하게 투자가 가능하다. (이 부분은 개인적인 견해임을 밝혀둔다)

괜찮은 분산 투자처

"당신이 가진 계란을 몽땅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포트폴리오 이론으로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제임스 토빈이 한 말이다.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시 달러나 원화 이외의 하이 리스크 한 대체자산을 추가하여 분산투자를 하고 싶다면, 베트남 주식도 하나의 선택지 고려해 봄 직 할 것이다.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증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