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분석

베트남ETF소개 - DCVFMVN 다이아몬드 ETF

반응형

이번에는 호찌민 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베트남 다이아몬드 ETF에 대해 알아보자.

 

ETF는 패시브 한 특성상 (코스피나 S&P500와 같은) 지정된 시장이나, (ESG나 고배당 등의) 테마를 추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 소개할 다이아몬드 ETF는 베트남 증권 시장의 외국인 소유 제한 규제를 간접투자 방식으로 회피할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을 가진 ETF이다.

베트남 다이아몬드 ETF는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발매 당시부터 특히 제한의 대상이 되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모았던 ETF로 한국인도 베트남 시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알아두면 향후 투자 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기초정보

외국인 투자자들을 위한 ETF

VN 다이아몬드 지수

DCVFMVN 다이아몬드 ETF

ETF의 장점

결론

 

 

기초정보

ETF명 DCVFMVN DIAMOND ETF
심볼 FUEVFVND
벤치마크 지수 Vietnam Diamond Index
운용회사 Dragon Capital Vietfund Management (DCVFM)
운용보수 0.80%
웹사이트 https://dragoncapital.com.vn/quy-etf-vfmvn-diamond/thong-tin-ve-quy/
분류 ETF

 

 

외국인 투자자들을 위한 ETF

베트남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시의 애로사항 중, 항상 이야기가 나오는 것 중 하나가 외국인 소유 제한(FOL : Foreign Ownership Limit)으로 인한 유동성 문제가 있다. 이 외국인 소유 제한 규제는 비단 베트남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보통 국가 기간산업이라면 한국에서도 보유지분의 제한이 있는데, 베트남은 시가총액 자체가 세계적 기준에서 보면 미미한 수준이라, 그 규제가 더 심하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들어 베트남의 눈부신 경제 성장의 잠재력을 보고,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뒤늦게 관심을 갖고 베트남 시장에 노크를 해 보고 있지만, 아니나 다를까 진작에 눈치 빠른 외국인 투자자들이 우량주식은 다 선점 한 뒤이고, 이제 남은 것만 가지고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손가락만 빨고 있는 신세가 되는 것이다. 실제로 상장회사 중 자본규모가 크고 꾸준하게 이익을 내고 있는 우량기업이라면 거의 대부분 외국인 소유 제한에 걸려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이를 꼭 선점한 외국인 투자자가 문제라던가, 베트남 당국 입장의 규제가 문제라던가 하는 식으로 매도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외국인 투자자는 일찍이 투자 기회를 잘 포착한 것이고 베트남 당국은 기간산업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빼앗겨 경제적 종속을 당하게 되는 상황은 피하고 싶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국내 자금은 제한적인 상황에서 매력적인 주식을 더 이상 살 수 없다면 해외 자금이 베트남을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회사들의 자금조달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다.

 

베트남 정부도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FOL규제를 좀 더 완화하는 법안을 추진한다던가, 국영기업의 민영화를 통한 주식 개방 등을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방법 가운데 FOL의 규제에 구애받지 않고 우량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대안의 하나로 등장한 것이 바로 다이아몬드 ETF이다. 

 

 

다이아몬드 지수

다이아몬드 ETF를 이해하기 위해선 다이아몬드 ETF가 추종하는 모체인 다이아몬드 지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다이아몬드 지수는 자본금, 유동성, PER, FOL(foreign ownership limit) 등의 일정 기준에 부합하는 호찌민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회사들로 구성된 지수로 호찌민 증권 거래소에서 관련 법령에 따라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VNAllshare에 포함된 주식 중 자본금이 적어도 2 조동 이상에 하루 거래 대금이 50억 동이상이어야 하며, VNAllshare에 포함되지 않은 주신의 경우 자본금이 적어도 5조 동이상에 하루 거래 대금이 150억 동 이상이어야 한다.

한마디로 자본금 규모가 크고 거래량이 받쳐주는 회사로 구성한다.

 

또한, FOL 허용 한도의 95% 이상을 외국인 투자자가 보유해야 하고, 외국인 투자자가 구매 가능한 남아있는 여분이 5천억 동 이하 이어야 한다. 또한 포함되는 각 개별 주식에 대한 최대 가중치는 15%이며, 동일한 업종의 주식은 최대 40%까지만 포함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외국인 보유한도가 거의 다 찬 종목들을 업종에 너무 편중되지 않게 편입시키겠다는 의미이다.

 

실제 다이아몬드 지수의 스크리닝 방법은 더 복잡하지만 여기서는 이 정도로 갈음하기로 하고, 이해해야 할 부분은 외국인 허용 한도가 거의 다 소진된(FOL > 95%) 외국인이 사기 힘든 우량주들을 바스켓에 담고 있다는 점이 이 지수의 특징이자 매력 포인트이다.

 

 

DCVFMVN 다이아몬드 ETF

자, 위에서 다이아몬드 지수에 대해 설명했는데, 호찌민 증권 시장에서 만든 다이아몬드 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된 펀드가 바로 다이아몬드 ETF로 정식 명칭은 DCVFMVN DIAMOND ETF이다. DCVFMVN은 운용하는 회사 이름인 Dragon Capital Viet Fund Management의 약어이다. 

 

아래 표는 2021년 7월 31일 기준 상위 10 종목의 리스트이다. 오른쪽 열의 외국인 보유 비율이 거진 100%인 종목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위 10개 종목 (Source : Dragon Capital)

 

 

업종별 얼로케이션 현황 (Source : Dragon Capital)

 

 

2021/9/20시점 FUEVFVND 3년 차트 (Souce : Naver)

 

ETF의 장점

이 ETF의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외국인 소유 제한에 막혀있는 우량주 10~20개 종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입장에서 이 ETF를 구입하게 되면 개별 주식으로는 매매가 불가능한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일종의 외국인 소유 제한을 우회해서 우량주를 사는 방법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결론

투자 추천도 : 8/10

운용 보수가 0.80%로 싼 편은 아니지만 베트남 시장에서 정말 괜찮은 종목을 발견했는데 외국인 보유한도가 차서 살 수 없는 경우라던가, 혹은 이미 외국인 투자자들이 좋은 회사라고 찍은 종목들에 대한 익스포져를 가지고 가고 싶은 경우, 다이아몬드 ETF를 다른 종목과 혼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여러모로 투자 옵션이 더 넓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베트남 다이아몬드 ETF #베트남 다이아몬드 ETF #베트남 다이아몬드 ETF

반응형